본문 바로가기
시사/보도

강남역 10번 출구 추모의 물결, 무엇을 의미하나?

by 생각비행 2016. 5. 20.

서울 강남에서 여성 혐오로 인한 살인 사건의 피해자를 추모하는 행렬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 18일 저녁부터 서울 지하철 강남역 10번 출구 앞에는 살해된 피해 여성을 추모하는 포스트잇과 헌화 그리고 추모의 행렬이 줄을 이었습니다. 하루가 지난 19일부터는 강남역뿐 아니라 고려대 등 대학가에도 '#살아남았다'는 해시태그가 붙은 대자보와 포스트잇이 번지고 있습니다. 대구, 부산 등 지방 번화가에서도 포스트잇을 이용한 추모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일반인뿐 아니라 문재인 전 더민주당 대표 등의 인사가 추모를 위해 강남역 10번 출구를 다녀가기도 했습니다. 국민의당, 정의당은 이번 범죄가 여성 혐오에 의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한편 박원순 서울 시장은 이 추모의 현장을 훼손하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했습니다.


출처 – 경향신문 유튜브


 

이례적인 추모 열기의 이유

 

온·오프라인을 넘어 살해된 피해자를 추모하는 열기가 전국적으로 번진 일은 우리 사회에서 다소 이례적인 일입니다. 지금까지 여성을 표적으로 한 이른바 묻지마 범죄가 종종 보도되었습니다. 지난 2일에는 대전의 한 엘리베이터 안에서 그냥 화가 나서 20대 여성의 머리를 벽돌로 내리친 16세 소년이 검거되었습니다. 지난달 17일 광주에서는 여성 이 모 씨가 등산 중 한 남성이 휘두른 흉기에 의해 숨진 사건도 있었죠. 우리 사회에서 여성을 표적으로 한 강력범죄가 지속적으로 일어났지만 이번처럼 추모 열기로 이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출처 - SBS


그렇다면 지난 17일 강남에서 발생한 살인 사건은 어떤 차별점이 있는 걸까요? 이번 추모 열기의 배경에는 강남역 살인 사건이 단순한 묻지마 범죄가 아니라 '여성 살인'이라는 명확한 의미가 전달되어 여성을 중심으로 자신의 이야기로 받아들이고, 자신이 죽을 수도 있었던 사건으로 생각하는 사회적 인식이 반영된 결과가 아닌가 하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가부장적인 한국 문화에서 지속되던 여성 혐오가 온라인 공간 일베 등을 통해 비정상적으로 범람하고 실제 살인 사건이 연속해서 일어나자 '여성 혐오' 분위기가 바로 나에 대한 실질적 위협이 되고 있음을 인식한 여성들의 마음이 사회적 행동으로 표현되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출처 - 한겨레


강남역 10번 출구는 한국에서 가장 번화하고 가장 많은 사람이 움직이는 곳 중 하나입니다. 이런 장소에서 단지 '여성'이라는 이유로 죽임을 당했다는 건, 여성의 입장에서는 내가 이런 살인 사건의 피해자가 될 수 있었다는 공감을 불러일으킬 만합니다. 피해자를 추모하는 한 여성의 말마따나 '남자들은 조심해라 조심해라 말만 하는데 대체 뭘 더 어떻게 조심해야 살 수 있는 거냐'는 두려움을 느낄 법하고요. 내가 단지 운이 좋아 지금까지 살아 있는 것이라고 현실을 인식하게 된다는 게 얼마나 무시무시하고 끔찍한 일입니까?

 

 

'여성 혐오' 문제를 단순히 보면 안 되는 이유

 

이번 사건을 저지른 범인은 "평소 여자들한테 무시를 당해 범행을 저질렀다"고 진술했습니다. 그런데 정말로 끔찍한 것은 1시간이 넘게 남자는 그냥 보내고 반항하지 못할 것 같은 여성 1명이 화장실에 들어갈 때까지 기다렸다는 사실에 있습니다. 여성 가운데서도 범죄 대상을 신중히 골랐다는 얘깁니다. 이번 살인 사건을 지금까지 빈번하게 일어난 묻지마 살인으로 볼 수 없는 지점입니다. 범인은 현장을 지나가는 수많은 여성 중에 대상을 고르고 또 골라 범죄를 저질렀습니다.

 

잠깐 생각해봅시다. 평소 여자들에게 무시를 당했다면 남자들한테서는 그런 일을 당한 적이 없었을까요? 그렇지 않을 겁니다. 그런데 왜 범인은 남자를 대상으로 삼지 않았을까요? 시쳇말로 '분노조절장애도 상대를 가려가며 터지기 때문' 아니겠습니까? 범행 대상으로 버거운 남자보단 만만해 보이는 여자로 말입니다.


출처 - 머니투데이


그동안 범인의 자백을 그대로 받아적거나, 범인이 게임, 영화, 만화를 즐기는 사람이라면 그런 영향으로 범죄를 저질렀다고 손쉽게 원인을 규정짓던 경찰이, 이번 사건에서는 여자 때문에 저질렀다는 범인의 자백을 두고도 '정신병력'으로 원인을 몰고 가는 것은 좀 이상합니다. 한편 이번 사건으로 모든 남성을 잠재적 범죄자 취급하는 것 아니냐, 남녀 대결 구도로 몰고 가고 있는 것 아니냐는 불만을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인식은 우리 사회에 팽배한 '여성 혐오' 문제를 왜곡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남북전쟁 당시 미국 사회를 한번 생각해봅시다. 전 인구의 절반인 북부에서는 노예가 된 당사자인 흑인은 물론 백인들도 힘을 합해 흑인 노예 해방을 위해 피를 흘리고 싸웠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흑인들이 아무 백인에게나 호감을 느끼고 안전함을 느낄 수 있었을까요? 나라의 절반 이상이 자기들을 위해 싸워주고 있더라도 백인 농장주의 채찍질을 감내해야 하는 흑인들의 사례가 있는 한 어떤 흑인이라 할지라도 백인 대다수를 일단 무서워할 수밖에 없었을 겁니다. 백인에 대한 인식이 논리적으론 성급한 일반화의 오류일지라도 살기 위해선 오히려 그 오류가 흑인들에겐 당연한 겁니다. 비뚤어진 사회구조 속에서 흑인들에게 '백인이 나쁜 게 아니야. 그러니 함부로 매도하지 마'라고 쉽게 얘기할 수 있을까요?


일제강점기의 우리 사회를 한번 생각해봅시다. 독립투사들을 변호해준 양심 있는 일본인 변호사의 사례처럼 식민지 상황에 처한 한국인을 차별하지 않고 잘 대해준 일본인도 일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한국인이 당시 일본인에게 살가운 감정을 가질 수 있었을까요? 지금도 많은 한국인이 일본인에게 분노의 감정을 표출하고 있는데요.


출처 - 한겨레


그러므로 현재 우리 사회에 팽배한 '여성 혐오' 문제를 쉽게 생각해서는 안 됩니다. 실제 통계만 봐도 살인, 강도, 강간 등 강력범죄 피해자의 여성 비중이 1995년 72.5퍼센트에서 2014년 88.7퍼센트로 대폭 증가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느 나라에서나 범죄 피해자 가운데 여성의 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강력범죄 피해자의 약 90퍼센트 그러니까 절대다수가 여성이라는 사실은 우리나라의 상황이 상당히 비정상적임을 방증하는 지표입니다. 생각해보세요. 강력범죄가 일어나면 90퍼센트의 확률로 여성이 죽는다는 얘긴데, 불안해하지 않을 여성이 어디 있겠습니까?


출처 - 경향신문


여성을 침묵시키려는 힘을 고찰한 9편의 산문을 묶어 《남자들은 자꾸 나를 가르치려 든다》라는 책을 낸 레베카 솔닛의 말대로 "모든 남자가 다 여성 혐오자나 강간범은 아니다. 그러나 요점은, 모든 여자는 다 그런 남자를 두려워하며 살아간다는 점이다"라는 말에 귀를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제정신인 남성이라면 이번 살인 사건에 대해서 '남녀 대결로 몰고 간다'라거나 '남자를 잠재적 범죄자 취급하지 마라'는 얘기를 하기 이전에 불안해하는 여성들의 마음을 이해하고 그들의 안전이 보장되는 사회를 만드는 데 힘을 보태야 합니다.


간디는 한 나라의 위대성과 그 도덕성은 동물을 다루는 태도로 판단할 수 있다는 말을 했습니다. 동물이 안전하다면 사람이야 더 말할 게 뭐가 있겠느냐는 뜻을 담았을 겁니다. 마찬가지입니다. 여성의 안전이 보장된 사회라면 남성의 경우는 말해 무엇하겠습니까?

 

이번 살인 사건이 남긴 사회적 파문은 쉽게 가라앉지 않을 것 같습니다. 연일 이어지는 추모 열기는 한국 사회에 만연한 여성 혐오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보게 되는 상징적인 일이 되겠지요. 이제 우리에게 여성 혐오를 극복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할 것인가 하는 숙제가 남았습니다. 이번 살인 사건을 포함하여 우리 사회에서 억울하게 돌아가신 숱한 여성 피해자분의 명복을 빕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