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6/088

한 달 넘은 이대 사태, 그 근원은 무엇일까? 학내에 경찰 수천 명이 치닫고 졸업식이 파행을 겪으며 정권에 대한 비판과 총장 퇴진을 외치는 모습... 아마 1980년대 독재 타도 시절 대학가 풍경인가 하고 생각하실 분이 많으실 겁니다. 그런데 2016년 바로 지금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여자대학교인 이화여대 캠퍼스에서 이런 풍경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평생교육 단과대학사업인 미래라이프대학 설립을 둘러싸고 벌어진 이화여대의 학내 분규 사태가 한 달을 맞은 지난 8월 26일, 교내 대강당에서 개최된 2015학년도 후기 학위수여식은 마치 독재 시대 때처럼 여러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출처 – 헤럴드 경제 최경희 이화여대 총장이 학위수여식사를 낭독하기 위해 단상에 올라서자 2층에 자리 잡고 있던 재학생들과 졸업생들이 "해방 이화, 총장 퇴진"이란 구호를 외치며 일.. 2016. 8. 31.
박근혜 건국절 논란, 안창호 선생을 미국인으로 만들 생각인가? 71주년 광복절을 맞아 대표적인 국민예능 프로그램인 〈무한도전〉이 뜻깊은 이야기를 전해 우리에게 감동을 주었습니다. 미국에 있는 독립운동가 도산 안창호 선생과 그의 가족이 어떤 삶을 살았는지를 재조명한 겁니다. 미국과 상해 등지에서 타향살이를 하면서도 조국의 독립을 위해서만 살았던 도산 안창호 선생의 인생은 우리에게 큰 귀감이 되었습니다. 한편 독립운동가의 가족이 어떠한 삶을 살았는지 잘 모르고 살았던 우리에게 역사인식의 중요성을 돌아보는 시간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출처 - MBC 하지만 청와대와 여당인 새누리당에게 이번 8월 15일은 광복 71주년이 아닌 건국 68주년이라는 의미가 더 중요했나 봅니다. 1948년 8월 15일 대한민국 정부 수립일을 대한민국이란 나라가 시작된 날로 보고 있기 때문입니다. .. 2016. 8. 25.
《유럽, 가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저자와의 만남 안녕하세요? 생각비행입니다. 최근 출간한 책 《유럽, 가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의 저자 홍서윤 장애인여행문화연구소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편의를 위해 총 2회 진행되며 구체적인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책에 풀어내지 못한 재미있는 이야기와 여행 정보를 알려드릴 예정이니 많이 참석해주세요. 1차 일시: 8월 23일(화) 저녁 7시 장소: 라이크잇커피앤북스 (이수역 인근) 참가비: 5000원 (다과 포함) 사전신청: 070-7769-3921 *커피숍에서 진행되는 만남의 자리인지라 휠체어 사용자는 신청 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참석하시는 분께 《유럽, 가지 않을 이유가 없었다》 엽서 세트를 선물로 드립니다. 2차 일시: 8월 27일(토) 저녁 7시 30분 장소: 서울혁신파크 22.. 2016. 8. 19.
포털의 갑질, 부산대 한국어 맞춤법 검사기 논란 출판 편집자, 기자, 공무원 등 한국어로 업무를 하며 맞춤법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분들이라면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의 도움을 꽤 받으셨을 줄 압니다. [한국어 맞춤법/문법 검사기]는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연구실과 ㈜나라인포테크가 함께 서비스 하는 검사기죠. 출처 – 부산대학교 맞춤법 검사기 http://164.125.36.75/PnuSpellerISAPI_201107/(구 버전) http://speller.cs.pusan.ac.kr/PnuSpellerISAPI_201602/(신 버전) 부산대학교 전기컴퓨터공학부 권혁철 교수가 'SNS'와 '인터넷'은커녕 '컴퓨터'라는 말조차 생소하게 생각하는 사람이 많던 1992년부터 개발해온 서비스로 이를 통해 은관문화훈장을 받기도 했죠. [한국어 맞춤법/문법 .. 2016. 8. 18.
김영란법으로 저녁이 있는 삶 이루자 지난 7월 28일,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 금지에 관한 법(일명 '김영란법')이 마지막 관문을 넘었습니다. 대한변호사협회와 한국기자협회 등이 제기한 헌법소원심판에서 4대 쟁점에 대해 헌법재판소가 모두 합헌 결정을 내리며 논란에 마침표를 찍었기 때문입니다. 이로써 공직은 물론 사회 전반에 큰 변화를 가져올 김영란법은 예정대로 9월 28일 시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애초에 헌법소원을 제기했던 측은 그 이후로 자신들의 무기인 권력과 언론의 힘을 바탕으로 김영란법에 십자포화를 쏴대고 있습니다. 출처 - SBS 헌재에서 다룬 핵심 쟁점은 4가지였습니다. 민간영역인 사립교원, 언론인도 적용 대상에 포함되는 게 적법한가, 공직자 등의 배우자 금품수수 시 신고의무를 부과한 점은 연좌제가 아닌가, 부정청탁과 사.. 2016. 8. 16.
에어컨 바람 좀 편히 쐽시다! 전기세, 왜 이렇게 비싼가? 38.2도. 몸살감기로 몸이 펄펄 끓는 환자의 열이 아닙니다. 지난 10일 사람 체온보다도 높게 치솟은 경주 날씨입니다. 이 밖에도 영덕은 36.5도, 포항은 34.4도 등 해안 지역도 찜통더위가 이어졌습니다. 기상청 지도에서 전국이 죄다 보라색이라 어디가 폭염경보 지역인지 굳이 구분할 필요도 없을 정도였죠. 지구온난화의 영향 때문에 안 그래도 여름만 되면 고온다습하고 장마에 시달려야 했던 우리나라는 이제 마치 아열대처럼 뜨겁고 스콜이 퍼붓는 지역으로 변모하는 중입니다. 기후의 변화로 이제 에어컨은 사치품이라기보다는 여름을 무사히 나기 위한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그런데 40년 전 산업화 시대의 낡은 체제가 우리 삶의 발목을 잡고 있습니다. 바로 전기요금 누진제입니다. .. 2016. 8.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