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사/보도

코로나 19로 혼자 수영하는 '혼수'의 시대, 우리의 선택은?

by 생각비행 2020. 7. 30.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지난 7월 18일 전 세계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하루 사이에 26만 명 늘어 팬데믹 발생 이래 역대 최다 신규 확진자 수를 기록했습니다. 이전 최다 신규 확진자 수 기록은 바로 그 전날이었습니다. 전 세계 코로나19 상황이 연일 최다 확진자 기록을 경신할 정도로 심각하다는 얘깁니다. 7월 29일 09시 기준 전체 국가 코로나19 환자는 총 1658만 4341명이며 사망자는 65만 7058명입니다.

 

출처 - 연합뉴스

 

세계에서 하루 신규 확진자가 25만 명을 넘은 건 이번이 처음입니다. 확진자 증가세가 가장 두드러진 나라는 미국, 브라질, 인도 그리고 남아프리카였습니다. 미국은 WHO를 탈퇴하고 마스크 거부 운동까지 일어나는 등 팬데믹 상황에서 정반대로 질주하고 있는 탓에 더더욱 피해가 큽니다. 그동안 마스크를 거부하던 트럼프 대통령까지 마스크를 쓰고 공식석상에 나타났지만 이미 늦었죠.

 

출처 - 질병관리본부/ 7월 29일 09시 기준

 

세계 유수의 대학과 제약회사들이 코로나19 백신을 만들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은 가시적인 결과가 보이지 않는 상황입니다. 백신은 일반인에게 투약되기 전까지 여러 단계의 검증을 거쳐야 합니다. 임상시험은 임상전 시험과 1단계, 2단계 3단계로 나뉘는데 현재 3단계에 돌입한 백신 후보는 영국 옥스퍼드 대학교와 아스트라제네카 연구진의 연구가 유일합니다. 하지만 실제 감염으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는지, 면역반응이 실제하더라도 쇠약해진 환자 특히 노년층이 부작용에 견딜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고 하죠. 개발 과정이 순조롭다고 해도 전 세계에 배포하고 환자가 실제로 접종 가능한 시기는 훨씬 나중의 일일 것입니다. 한편 일각에서는 코로나19는 항체반응이 생기더라도 유효 기한이 3개월에 지나지 않기 때문에 실질적인 백신이 될 수 있을지에 관해 근본적인 의문을 제기하기도 합니다. 이 때문에 '위드 코로나', 즉 코로나19를 일상으로 받아들이는 장기전을 준비해야 한다는 현실론이 설득력을 얻고 있죠.


출처 - 연합뉴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 본부장은 지난 7월 13일 정례 브리핑에서 그 어느 나라도 코로나19 유행의 정점을 예측할 수 없는 유행의 확산기라고 말했습니다. 많은 국가가 봉쇄나 이동 제한을 풀고 방역 조치를 완화하다가 환자가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반복해서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불확실성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코로나19 감염 위험을 통제하면서 일상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위드 코로나를 정착시키고 이를 위해 사회 각 분야에서 환경, 문화, 제도 등을 개선해나가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출처 - 질병관리본부


우리나라도 조금 잠잠해질 만하면 다시 집단감염 사태가 발생해 통제에 안간힘을 쓰고 있는 상황입니다. 해외 유입 환자와 지역 감염 환자가 두자리수 아래로 좀처럼 떨어지지 않고 있죠. 지난 6월 15일 서울 유흥업소 집합금지 명령이 해제되자마자 강남의 유흥업소에서 일하는 종업원이 확진 판정을 받고 지역사회로 퍼졌던 것을 생각하면 여전히 마음을 놓을 수 없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가 장기화하고 있기에 고민이 더욱 깊어집니다. 그야말로 진퇴양난이지요. 올해 우리나라 2분기 GDP 성장률은 전분기 대비 3.3% 감소했습니다. 1분기의 1.3% 감소에 이어 2분기 연속 마이너스 성장입니다. 이 수치는 IMF 사태 당시인 1998년 1분기 –6.8% 이후로 22년 3개월 만에 가장 낮은 수치입니다. 실업률 역시 그때 이래로 가장 높은 수준이고요. 정부는 지금까지 약 277조 원의 경기부양책을 시행해 경제 활동을 지탱하고 한국판 뉴딜 등의 정책을 발표했으나 전 세계적인 수출 부진을 피할 수는 없었습니다. 다른 나라의 경제 상황을 고려한다면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선방한 셈입니다. 호주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큰 재정적자를 기록했으며 일본은 –3.4%의 역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싱가포르 역시 –12.6%, 중국은 –6.8% 등 세계 경제는 최악의 상황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출처 - 연합뉴스

 

코로나19 상황이 길어지고 있어 '포스트 코로나'를 쉽게 얘기할 상황은 아닙니다. 경제를 살려야 한다고 사람을 죽음으로 내몰 수도 없는 일이죠. 미국과 일본처럼 경제를 위한다고 방역 규제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완화했을 때 돌아올 피해는 너무나 큽니다. 미국은 경제활동을 재개하면서 하루 확진자가 7만 명을 넘어선 상황이고, 일본은 안이한 아베 정부의 대처로 인해 코로나 사망자 수가 한국의 세 곱절이 된 지 오래죠. 지난 29일 일본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가 1000명 넘어 재확산 조짐이 나타났습니다. 됴쿄의 추가 감염자수가 이틀 연속 200명대를 넘었다고 하죠.  

 

출처 - 갤럽

 

세계적인 여론조사 기관인 갤럽은 지난 27일(현지시각) 글로벌 리더십 순위 조사에서 세계인이 독일의 글로벌 리더십을 가장 신뢰한다는 결과를 내놓았습니다. 독일의 글로벌 리더십에 대한 지지율은 20017년 41%, 2018년 39%, 2019년 44%로 3년 연속 1위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반면 미국의 리더십에 대한 전 세계적 지지율은 트럼프 대통령이 취임한 2017년에 30%로 떨어졌고, 2018년 31%, 2019년 33%로 독일의 지지율과 비교하면 크게 떨어집니다. 

 

출처 - AFP연합뉴스

 

유럽연합(EU)의 27개 회원국 정상들이 코로나19 타격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17일부터 5일간의 마라톤 회의를 진행한 뒤 7500억 유로(약 1031조 5000억 원)규모의 경제회복기금 조성에 합의했습다. 전체 회복기금 중 보조금 규모는 3900억 유로, 3600억 유로는 저리대출로 운영한다고 하죠. EU 경제회복기금을 주도한 것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었습니다. 이들은 지난 5월 공동성명을 통해 EU에 처음 기금 마련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독일의 글로벌 리더십이 왜 세계 최고인지 알 수 있는 대목입니다. 코로나 19는 한 나라에 국한된 위기가 아니라 전 세계가 연대해서 풀어야할 정치적인 과제입니다. 메르켈 독일 총리는 "EU가 마주한 최대 위기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했다"면서 "EU가 통합국가로 가는 큰 이정표를 세웠다"라고 평가했습니다.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유럽의 역사적인 날"이라고 소회를 밝혔습니다.

 

출처 - MBC

 

다시 국내 상황을 살펴봅니다. 휴가철이지만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워터파크나 수영장처럼 사람들이 밀집하는 다중시설에 대한 우려가 큽니다. 이 때문일까요? 최근 코로나19 감염을 걱정하는 사람들을 위한 1인용 수영장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합니다. '혼밥', '혼술', 혼자 운동하는 '혼운'에 이어서 수영마저 홀로 하는 '혼수' 시대가 열렸습니다. 서울과 수도권을 중심으로 1인용 수영장이 확산되고 있다고 하는데요, 새로운 바이러스가 뒤바꾼 우리의 일상이 한두 가지가 아니지만 대체 언제까지 이렇게 살아야 하는 건지 답답합니다.

 

출처 - SBS

 

전문가들의 일반적인 전망처럼 당분간 우리는 코로나19 이전의 세계로 돌아가기 어려워보입니다. 고로 마스크 쓰기, 주기적 소독 및 환기, 손씻기, 사회적 거리두기 등 개인과 공동이 함께 방역수칙을 철저히 지킬 필요가 있습니다. 선택의 기로에서 우리에게 지금 더 필요한 것은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와 동시에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사회적 연대가 필요합니다. 휴가철을 맞이한 지금 코로나19 시대를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자녀들과 함께 고민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생각비행의 책 두 권을 추천합니다. 

 

 

우리가 바라보는 아름다운 자연은 생물의 다양성이 빚어낸 결과입니다. 수중과 지상, 도처에 있는 식물, 동물을 포함해 모든 생명체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상호작용하고 있기에 풍요로운 생태계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인류는 생물의 다양성을 기반으로 축적된 다양한 자원을 활용하며 살아왔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비극은 인간이 자연을 파괴하고 생태계를 교란한 결과와 무관하지 않습니다. 백신 개발만 기다린다고 해서 또다시 다가올 파국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집 앞을 흐르는 시냇물, 각종 나무로 울창한 고원, 드넓게 펼쳐진 들판, 광활한 바다, 이 모든 자연이 생명의 다양성이 춤추는 현장이요, 우리 삶의 터전임을 깨닫고 전 세계적인 기후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행동할 때입니다.

 

출처 - 환경부

 

지난 5월 22일 '생물다양성의 날'을 기념하며, 환경부는 생물다양성의 의미를 되새기고자 인스타그램 기대평 이벤트를 진행했는데요, 반갑게도 생각비행의 책 《풍요로운 지구를 만드는 생물의 다양성》이 선정되었습니다. 그래픽 노블 형식으로 된 이 책이 아이들에게 생물의 다양성이 왜 중요한지를 잘 알려주기 때문에 환경부가 추천했겠지요? 지구의 미래를 꾸려나갈 미래세대인 아이들이 이 책을 읽고 생각을 넓히길 기대합니다.

 

 

생각비행이 추천하는 또 다른 책은 《1분 과학 읽기》입니다. 이 책은 총 2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부는 '바쁜 일상에서 몸을 지키는 1분 건강 읽기'입니다. 2부는 '팬데믹 시대에 삶을 지키는 1분 의료 읽기'입니다. 코로나19 사태가 유발한 질문은 무수히 많습니다. 사람의 몸에는 면역 체계가 있는데, 신종 바이러스에 속절없이 당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손씻기, 마스크 착용, 기침예절 준수 등으로 코로나19 확산을 막을 수 있을까요? 공공장소에서 함께 쓰는 비누는 과연 안전할까요? 미뤘던 개학이 감염을 줄이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되었을까요? 코로나19 시대에 필수인 마스크 때문에 공황장애를 겪는 사람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코로나19 백신 개발은 도대체 언제쯤 가능할까요?

 
《1분 과학 읽기》는 우리 삶을 위협하는 코로나19에 관한 과학 지식을 알기 쉽게 들려줍니다. 바이러스와 세균이 어떻게 다른지, 바이러스에 대항해 인간의 면역 체계가 어떻게 대응하는지, 그리고 신종 바이러스 백신 개발이 왜 어렵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지에 관해 다양한 사진, 일러스트, 인포그래픽 등의 자료를 곁들여 알려줍니다. 아울러 《1분 과학 읽기》는 과학과 인문학이 함께 발전해야 하는 이유를 고민하게 합니다. 우리 삶과 동떨어진 과학은 없습니다. 모든 과학 지식이 우리의 일상과 직간접적으로 닿아 있습니다. 이 책은 '과학' 그 자체를 건강한 방향으로 발전시켜야 한다는 교훈을 마음 깊이 남겨줍니다.

댓글